본문 바로가기

너는 내 마음에 남아

오늘의 식단

오늘의 식단

-영(暎)에게


박준


나는 오늘 너를

화구에 밀어넣고


벽제의 긴

언덕을 내려와


산 사람은

살아야 하지 않겠냐며

말을 건네는 친구에게


답 대신 근처 식당가로

차를 돌린 나는 오늘 알았다


기억은 간판들처럼

나를 멀리 데려가는 것이었고


울음에는

숨이 들어 있었다


사람의 울음을

슬프게 하는 것은

통곡이 아니라


곡과 곡 사이

급하게 들이마시며 내는

숨의 소리였다


너는 오늘

내가 밀어넣었던


양평해장국 빛이라서

아니면 우리가 시켜 먹던

할머니보쌈이나 유천칡냉면 같은 색이라서


그걸 색(色)이라고 불러도 될까

망설이는 사이에


네 짧은 이름처럼

누워 울고 싶은 오늘


달게 자고

일어난 아침

너에게 받은 생일상을 생각하다


이건 미역국이고 이건 건새우볶음

이건 참치계란부침이야


오늘 이 쌀밥은

뼈처럼 희고

김치는 중국산이라


망자의 모발을 마당에 심고

이듬해 봄을 기다린다는

중국의 어느 소수민족을 생각하는 오늘


바람은

바람이어서

조금 애매한


바람이

바람이 될 때까지

불어서 추운


새들이

아무 나무에나

집을 지을 것 같지는 않은


나는 오늘